[공유경제신문 김민지 기자] [로이슈=법률전문 인터넷신문] <노무현재단(이사장 문재인)>은 28일 오후 서울 서교동 사무실에서 문재인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노무현 장학생’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장학금 전달식에서는 고등학생 14명(각 100만원), 대학생 12명(각 200만원) 등 26명에게 모두 3800만 원의 장학금이 수여됐다.
노무현장학금을 수여받고 문재인 이사장과 기념촬영한 장학생들(왼쪽부터 마산대학교 안효정, 문재인 이사장, 오재호 서울하나고, 정선호 서울 선정고) = 사진제공 노무현재단
이 중에는 쌍용자동차ㆍ한진중공업 해고자 자녀 3명과 용산참사 희생자 자녀 1명 등 우리 사회에서 큰 아픔을 겪고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 포함됐다.
노무현재단은 지난해까지는 참여정부 정책을 연구하는 학문적 풍토를 다지고 민주주의를 확산하자는 차원에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해 왔지만, 올해부터는 어려운 형편에 있는 청소년들이 깨어있는 시민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대상범위를 확대했다.
올해 노무현 장학생은 후원회원 추천을 거친 학생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선발했다. 우등생이 아닌 꼴찌여도 ‘사람사는 세상’이라는 노무현 정신을 이어가는 학생들을 추천받았다.
또 해고 노동자 자녀나 한부모 가정 등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 자신의 꿈을 준비하며 남을 생각하고 봉사정신이 강한 학생, 노무현 정신에 맞는 자세와 품행을 갖춘 학생 등이 주요 심사기준이 됐다.
심사위원으로는 노무현재단 이사인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해 김용익 전 청와대 사회정책수석, 유금자 노무현 시민학교 자문위원, 김미영 자문위원 등이 참여했다.
■ 장학생 선발자 명단
고등학생 부문 : 강민정(목포 혜인여고), 김소연(김천여고), 김평화(목포 제일고), 박제욱(창원 경상고), 오재호(서울 하나고), 윤희상(순천 효천고), 이승주(김해외국어고), 이정은(울산 동천고), 이선윤(대구 경일여고), 윤지은(강릉여고), 정선호(서울 선정고), 박소연(부산 남산고), 배아람(느티울행복한학교), 박성균(부산 화명고)
대학생 부문 : 김다솜(성균관대), 강혜정(광주여대), 김기현(홍익대), 김민정(영남대), 김민지(신흥대), 신다인(동아대), 안효정(마산대), 이승진(서울사이버대), 윤재윤(대구 영진전문대), 이남오(부산대), 윤상필(고려전문학교), 정진현(신라대)
김민지 기자 news@seconomy.kr
노무현재단, 해고자 자녀 등 ‘노무현 장학금’ 전달
고교생 14명에 각 100만원, 대학생 12명에 각 200만원 등 총 3800만원 기사입력:2012-02-28 20:27:07
공유경제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news@seconomy.kr
공유 포커스
사회적기업
공익재단
CSR
이슈
-
통계 작성 이후 처음... "일·가정 균형이 일 보다 더...
-
늙어가는 한국, 10년 뒤 서울 가구수 감소... 65세 이...
-
갈수록 더 심해지는 구직... 구직자 절반 이상 "두려움...
-
한국 청년실업자 10년간 28.3% 증가... OECD 36개국 중...
-
[설문] 연령 낮을수록 자살을 '본인의 선택의 문제'라...
-
서울 시내버스회사, 처·자녀 등 친인척 임원으로 앉혀...
-
한국 남성암 4위 전립선암, 40대 이상 남성 10명 중 8...
-
국민 10명 중 7명, "친일이 애국" 문체부 고위공무원 ...
-
살림살이 좀 나아질까요?... '60대이상 남성' 가장 비...
-
치사율 40~60%, 첫 사망자 발생한 '비브리오 패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