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동남아 우버' 고젝에 1억달러 투자

기사입력:2017-08-04 16:17:00
텐센트, '동남아 우버' 고젝에 1억달러 투자
[공유경제신문 이정아기자] 인도네시아 최대 차량공유업체 고젝(Go-Jek)이 중국 IT기업 텐센트(Tencent Holdings Ltd)와 손잡고 인도네시아 시장 수성에 나선다.

4일(현지시간) 사우스이스트아시아에 따르면 고젝이 텐센트로부터 1억 달러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고젝은 이번 투자 라운드에서 자금조달 1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투자유치 기반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2010년 오토바이 택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토바이공유 플랫폼으로 출발한 고젝은 이후 차량공유업계로 사업을 확장해 고카(Go-Car)라는 브랜드로 우버, 그랩과의 경쟁에서 한발 앞서 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음식(G0-Mart), 약품(Go-Med) 배달서비스업으로의 사업다각화에 성공, 교통•모빌리티 플랫폼에서 통합 운송•배송서비스업체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가 배출한 유일한 유니콘 스타트업이다.

고젝은 작년 초대형 글로벌 사모펀드 KKR(KKR & Co LP), 워버그 핀커스(Warburg Pincus) 및 벤처캐피탈사 세코이아 캐피탈(Sequoia Capital)로부터 5억5,000만 달러를 투자 받으며 급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고젝은 인도네시아 내 25개 도시에서 운영 중으로 아직까지 해외진출을 하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 현재 기업가치 평가액이 무려 2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