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치아교정 방법 교정과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기사입력:2018-10-26 17:32:02
다양한 치아교정 방법 교정과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공유경제신문 김유진 기자] 툭 튀어나온 입이나 비뚤어진 턱 모양과 같은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또 졸업식 시즌이 다가오면서 이런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특히 더 많다.

치아나 구강부위 뼈가 돌출되어 구강이 앞으로 나온 형태를 흔히 돌출 입이라고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또한, 돌출입 치아교정은 반드시 발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환자가 많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발치를 하지않더라도 악궁 확장을 시키거나 어금니를 사랑니발치한 곳까지 뒤로 밀기, 치아 사이를 다듬어 공간을 마련하는 방법 등 환자마다 적용할 수 있는 비발치교정치료방법은 실로 다양하다.

덧니나 돌출입, 벌어진 앞니, 토끼이빨, 비대칭, 주걱턱 등 부정교합은 외관상 보기도 좋지 않고 치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치과 질환인 충치나 잇몸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그래서 이럴 때 치아교정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손쉽게 치료를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부담스러운 비용과 긴 치료기간, 교정 시 발생하는 마치 철도처럼 보이는 교정기와 같은 비 심미적인 부분 등 고려할 것이 많기 때문이다.

교정치료를 알아보는 이들은 다수가 처음으로 인터넷 검색이나, 지인 등을 통해 치아교정 정보를 확인한다. 인터넷에서는 손쉽게 비용이나 후기, 다양한 교정장치의 종류 등 많은 정보의 확인이 가능하다. 정작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핵심적인 부분은 놓치는 경우가 많다.

비대칭, 주걱턱, 심한 돌출입, 턱관절 질환이 동반된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치과나 성형외과 등에서 양악수술을 권유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무분별한 양악수술을 하기보다는 우선 교정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치과교정과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을 권한다.

최근에는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치아교정도 다양하게 발전했는데 교정장치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외관상으로 티가 많이 나지 않는 교정방법부터 6개월 정도면 가능한 급속부분교정 등 교정의 방법과, 장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해졌다.

투명교정 방법의 하나인 인비절라인, 설측교정방식의 한계를 극복한 방식인 인코그니토, 심미적으로도 교정기간 적으로도 우수한 앞니 급속부분교정 MTA,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브라켓과 와이어 사이의 마찰력을 줄여 교정기간을 줄여주는 클리피씨교정 등 다양한 방법을 개인의 상태에 따라 진단 후 선택이 가능하다. 하지만 교정치료법이 다양하다고 자신이 원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다. 따라서 환자 본인의 치아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적합한 치료법을 담당교정치과의사와 상담 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쁜선치과교정과치과의원 치과교정과 전문의 이주신 원장은 “치아교정은 단기간에 치료할 수 없고 2~3년간의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되는 치료이다. 환자분들의 치료 협조 도가 굉장히 중요하고, 높은 의료진의 숙련도를 필요로 하는 치과치료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정확하고 체계적인 준비가 갖춰져야 한다. 따라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교정방식이 적용이 가능한 교정치과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김유진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