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요즘 국내 주요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다양한 방식의 상장 투표 시스템을 발표하면서 투자자와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가상화폐 상장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상화폐 거래소는 투자자에게 상장 여부에 대한 투표권을 부여하는 시스템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11월 28일 빗썸이 새로운 투표 커뮤니티 픽썸(PICKTHUMB)을 선보이며, 후오비(Huobi)의 하닥스(HADAX)와 바이낸스 커뮤니티 코인을 참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이 연출되는 이유는 거래소에 집중됐던 가상화폐 상장 심사 권한을 투자자에게 분산해 믿고 거래할 상장 프로세스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후오비 산하의 하닥스 거래 플랫폼을 통해 프로젝트 상장을 위한 소통의 효율을 높이고, 인적 간섭 요인을 없애기 위해 ‘자율 코인 상장 플랫폼’을 발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닥스는 후오비 글로벌(Huobi Global)로 통합됐으며, 개선을 거듭해 후오비 자율 코인 상장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상장을 위해서는 블록체인 프로젝트팀이 후오비 메인(Huobi Main)과 후오비 넥스트(Huobi Next, 구 하닥스)에 자율적인 신청이 가능하다.
투표로 상장이 진행되는 후오비 넥스트는 각 블록체인 프로젝트로부터 상장 신청을 받아 신청 조건에 충족되면 투표가 가능한 후보로 올라가 이용자에게 투표를 받는 구조다. 여기에 ‘추천 기관(Endorsers)’으로 명명된 전문 투자 기관들의 지지도 받아야 한다. 이들은 각 후보에 고문과 같은 역할로 이용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책임 있게 소개하고 있다.
후오비 넥스트에 상장한 코인은 몇 가지 조건을 거치면 후오비 메인에 상장도 가능하다. 후오비 메인의 상장을 위해서는 후오비 글로벌이 제시한 다양한 조건과 함께 후오비 스마트체인(Huobi SMARTChain)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Strategy, Management, Activity, Reliability, Technology’의 약자를 따 만든 후오비 스마트체인은 블록체인 자산 평가 모델로 일종의 심사 원칙 점검 항목이다. 이는 △전략적 포지셔닝 △프로젝트 관리 △시장 활동 △팀 신뢰도 △기술 진보로 구성된 5가지 관점에서 평가가 진행된다. 또한 잠재력과 위험을 분석할 수 있는 각각의 보조 변수 37개와 14개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후오비 코리아에 상장한 뮤지카(MZK)와 널스(NULS), 엠블(MVL) 역시 후오비 스마트체인의 기준을 만족시켜 현재 거래 중이다.
오세경 후오비 코리아 커뮤니케이션실 실장은 “최근 많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코인 상장 시스템 또는 상장 심사 조건 등을 오픈하기 시작했다”며 “이는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뿐만 아니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의 트렌드를 형성해 상장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경호 기자 news@seconomy.kr
후오비, 자율 코인 상장 플랫폼 운영
기사입력:2018-12-20 12:51:06
공유경제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news@seconomy.kr
<저작권자 © 공유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news@seconomy.kr
공유 포커스
사회적기업
공익재단
CSR
이슈
- 통계 작성 이후 처음... "일·가정 균형이 일 보다 더...
- 늙어가는 한국, 10년 뒤 서울 가구수 감소... 65세 이...
- 갈수록 더 심해지는 구직... 구직자 절반 이상 "두려움...
- 한국 청년실업자 10년간 28.3% 증가... OECD 36개국 중...
- [설문] 연령 낮을수록 자살을 '본인의 선택의 문제'라...
- 서울 시내버스회사, 처·자녀 등 친인척 임원으로 앉혀...
- 한국 남성암 4위 전립선암, 40대 이상 남성 10명 중 8...
- 국민 10명 중 7명, "친일이 애국" 문체부 고위공무원 ...
- 살림살이 좀 나아질까요?... '60대이상 남성' 가장 비...
- 치사율 40~60%, 첫 사망자 발생한 '비브리오 패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