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성공 비결은 스페셜티 커피의 높은 경쟁력

기사입력:2019-11-22 14:01:05
요즘 뜨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성공 비결은 스페셜티 커피의 높은 경쟁력
[공유경제신문 임재영 기자]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가 발표한 '커피전문점 현황 및 시장여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3,000개가 넘지 않았던 까페창업이 2018년 14,000여 개로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는 은퇴 후 창업 아이템 1위로 꼽히는 치킨집 6,200여 개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폐업 역시 같은 기간 동안 2배 이상 늘면서 작년 한 해 9,000여 개인 카페 창업 브랜드들과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권의 창업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아 폐업한 것으로 알려져 카페창업 시장의 다양한 브랜드 중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카페들이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커피 소비량은 꾸준하게 상승되고 있음에도 이러한 창업 실패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이유가 블루오션의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분류되는 동시에 각 핫플레이스 상권 별 과포화의 경쟁으로 레드오션에도 속하기 때문이다. 지금도 카페 혹은 커피창업 분야는 대다수의 예비창업가들이 소액이나 소규모 혹은 소자본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을 목표하고 있지만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소비자들의 연간 커피 소비량의 증가와 같은 밝은 면만 보고 커피 창업을 진행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결국 커피숍창업은 ‘하면 잘 될 것이다’라는 안일한 생각보다 내가 진행하는 사업아이템의 ‘경쟁력’ 관점으로 카페창업을 진행해야 함을 강조하며 최근 커피 트랜드의 동향을 잘 살펴볼 것을 조언하고 있다. 특히 개인카페창업이든 카페 체인점의 프랜차이즈 창업이든 커피분야는 타 외식창업 대비 재 구매 패턴이 높은 사업분야인 만큼 경쟁력을 높여 소비자 만족을 바탕으로 성과를 얻어야 함을 강조했다.

최근 소비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이끌어내고 있는 커피 트랜드 동향이 대용량의 저가 커피보다 고품질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사례로 미국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의 블루보틀이 올해 초 국내 첫 런칭을 성황리에 진행, 지금도 블루보틀의 스페셜티 커피를 즐기기 위해 주말에도 웨이팅이 있을 정도이며 국내 총 4호점까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 중 위와 같은 블루보틀과 동급의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며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 대상을 수상한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가 화제가 되고 있다. 2019년에도 많은 성장을 이룬 유망창업아이템의 카페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다.

국내 스페셜티커피 열풍을 이끌어가고 있는 뜨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는 상위 7%의 고품질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기존 커머셜 커피와 비슷한 수준의 2~3천 원대에 선보여 폭넓은 고객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다수의 커피프랜차이즈 및 개인카페창업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핵심 상권에서도 높은 성과의 매출을 꾸준히 달성하고 있어 수익성과 경쟁력을 인정받았으며, 스터디카페창업이나 디저트카페창업의 타 업종에서 만랩커피로 업종전환창업을 진행한 매장에서는 기존 대비 일 매출이 4배 이상 상승하는 창업 성공 사례를 보유해 커피창업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요즘 뜨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성공 비결은 스페셜티 커피의 높은 경쟁력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만랩커피만의 고유한 경쟁력은 고가의 스페셜티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여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경쟁력의 배경으로는 만랩커피만의 'FARM TO STORE' 창업 지원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이는 해외 농장에서 직수입한 스페셜티 원두를 단일화된 경로로 직접 수입해 본사가 운영하는 자체 공장에서 선별 및 로스팅한 후 매장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유통비를 대폭 절감하는 비결로 꼽힌다.

이에 만랩커피의 가맹점은 타 커피 브랜드 대비 낮은 원가로 프리미엄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제공받아 판매가 역시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 가능하다. 소비자들은 높은 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장점으로 꾸준한 재구매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가격은 낮추면서 퀄리티는 유지하기 위해 PM(생산관리), QC(품질관리)를 철저히 거쳐 스페셜티 커피의 고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더해 낮은 판매 가격이 점주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타 커피숍창업 브랜드와 비슷한 수익률로 운영 가능해 고객과 점주가 모두 만족하는 사례를 통해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

또한, 카페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도 준 바리스타 급의 커피전문가 및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랩 아카데미'를 설립해 메뉴 제조법,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 고객 응대법 등 운영에 필요한 모든 노하우를 전수한다. 이 밖에도 개인커피숍창업비용이나 커피 혹은 카페창업 준비사항 등 카페창업에 관한 전반적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오픈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커피숍 혹은 카페창업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1금융권 창업 제도도 마련해 은퇴창업이나 부부창업 등 초보창업의 사업가들을 돕는 것은 물론 노동난이도가 타 외식업창업 대비 낮아 주부창업아이템이나 여성창업아이템의 여자창업으로도 호평 받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유망 프랜차이즈창업의 만랩커피는 카페 창업 시장이 치열한 상황에서도 국내 스페셜티커피 브랜드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을 뿐 아니라, 대형 카페 프랜차이즈도 진입에 실패한 호주에서 5개 지점을 오픈해 국내외 100여 개 지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경쟁력과 합리적인 가격을 꾸준히 이어가면서 고객 만족과 점주의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본사 차원에서 체계적인 시스템과 상생 정책을 펼치고 있다. 꾸준히 성장하는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믿고 창업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임재영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