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분석] 딜리버리히어로, '배달의만족' 인수... "국내 배달시장 독점" 점유율 98.7%

기사입력:2019-12-19 10:04:45
[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지난 13일, ‘딜리버리히어로’가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을 인수하면서 기존 2위 ‘요기요’와 3위 ‘배달통’, 5위 ‘푸드플라이’까지, 상위 5개 배달 앱 중 ‘쿠팡이츠’를 제외한 4개 배달 앱을 모두 보유하며 국내 배달 앱 시장을 사실 상 독점하게 됐다.

18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딜리버리히어로가 확보한 국내 배달 앱 TOP3 서비스(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사용자는, 각 서비스간 중복 사용자를 제외하고도 1,11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이는 국내 배달앱 사용자의 98.7%를 커버하는 수치로 조사됐다.

딜리버리히어로 배달 앱 상위 3개 서비스(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의 성비는 44.4:55.6 (남:여)로 여성 사용자 비중이 더 높았으며, 주 사용 연령대는 30대 > 20대 > 40대 순으로 많았다.

국내 배달 앱 서비스 TOP5 사용자수 (11월 기준)1위. 배달의민족(8,857,421) > 2위. 요기요(4,903,213) > 3위. 배달통(427,413) > 4위. 쿠팡이츠(185,519) > 5위. 푸드플라이(24,355)/자료='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국내 배달 앱 서비스 TOP5 사용자수 (11월 기준)1위. 배달의민족(8,857,421) > 2위. 요기요(4,903,213) > 3위. 배달통(427,413) > 4위. 쿠팡이츠(185,519) > 5위. 푸드플라이(24,355)/자료='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유통분석] 딜리버리히어로, '배달의만족' 인수... "국내 배달시장 독점" 점유율 98.7%


딜리버리히어로의 국내 배달앱 총 사용자 수1,110만명(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TOP3앱간 중복 사용자 제외)상위Top5 배달 앱 시장에서 딜리버리히어로 서비스 사용자 비중 98.7% (사용자수 기준 상위 Top5 앱 기준)/자료='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딜리버리히어로의 국내 배달앱 총 사용자 수1,110만명(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TOP3앱간 중복 사용자 제외)상위Top5 배달 앱 시장에서 딜리버리히어로 서비스 사용자 비중 98.7% (사용자수 기준 상위 Top5 앱 기준)/자료='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이경호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