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분석] CJ올리브영, 화장품 브랜드평판 압도적 1위... 이니스프리 뒤이어

기사입력:2020-02-05 15:04:01
[공유분석] CJ올리브영, 화장품 브랜드평판 압도적 1위... 이니스프리 뒤이어
[공유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CJ올리브영이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1월 3일부터 2월 4일까지의 화장품 유통 브랜드 빅데이터 27,488,94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올리브영, 이니스프리, 미샤, 에뛰드하우스, 더페이스샵, 토니모리, 아리따움, 더샘, 네이처리퍼블릭, 비욘드, 스킨푸드, 홀리카홀리카, 잇츠스킨 순으로 분석됐다.

[공유분석] CJ올리브영, 화장품 브랜드평판 압도적 1위... 이니스프리 뒤이어

1위, 올리브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0,110 미디어지수 1,611,200 소통지수 2,194,433 커뮤니티지수 904,642 사회공헌지수 116,1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06,562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839,766와 비교하면 16.21% 하락했다.

2위,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830,570 미디어지수 957,440 소통지수 1,774,080 커뮤니티지수 471,125 사회공헌지수 33,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6,378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31,315 와 비교하면 43.62% 상승했다.

3위, 미샤 브랜드는 참여지수 426,660 미디어지수 737,664 소통지수 1,103,334 커뮤니티지수 612,409 사회공헌지수 34,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4,486 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37,512와 비교하면 10.50% 상승했다.

4위, 에뛰드하우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87,500 미디어지수 328,576 소통지수 1,155,033 커뮤니티지수 292,793 사회공헌지수 11,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4,956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4,059와 비교하면 54.33% 상승했다.

5위, 더페이스샵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460 미디어지수 287,232 소통지수 1,155,231 커뮤니티지수 431,322 사회공헌지수 88,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6,42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38,398 와 비교하면 38.33% 상승했다.

[공유분석] CJ올리브영, 화장품 브랜드평판 압도적 1위... 이니스프리 뒤이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2020년 2월 분석결과, 올리브영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2020년 1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23,913,715개와 비교해보면 14.95%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7% 상승, 브랜드이슈 4.60% 하락, 브랜드소통 34.87% 상승, 브랜드확산 24.87% 상승, 브랜드공헌 28.75%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브랜드 사회공헌가치로 측정된다.

이경호 공유경제신문 기자 news@seconomy.kr